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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per Review/Image Scene Graph Generation

[18] Dynamic Gated Graph Neural Networks for Scene Graph Generation

by ga.0_0.ga 2023. 3. 8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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참고 자료 : https://www2.cs.sfu.ca/~oschulte/files/talks/ACCV2018_presentation.pdf

 

 

<Introduction>

[15], [16] 논문과 마찬가지로 강화학습 Q-Learning을 이용하여 장면 그래프를 생성하는 모델입니다. 추가로 메세지 패싱을 위해 Graph Neural Network를 사용하였습니다.

▶Deep Generative Probabilistic Graph Neural Networks(DG-PGNN)

▶Q-learning사용(state, action, reward 존재)

=> State: 현재의 그래프 상태

=> Action: 새로운 노드를 선택하는 것

=> Reward: ground truth와 IoU를 비교하여 결정

▶노드수가 고정된 다른 연구들과 달리 매 스텝마다 그래프에 새로운 노드 추가

강화 학습을 사용하는 세 논문의 비교도 마지막 부분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.

<Model>

[학습을 위해 이용하는 정보]

▶Global type information(이미지 전체에 대한 정보)

- M개의 노드 타입

- 물체 클래스 쌍 마다 가능한 관계들을 미리 정의

ex) e-types(man, horse) ={riding, next to, on, has}

▶Image node and type candidates(한 장의 이미지에서 탐지된 bbox에 대한 정보)

- Confidence score: 해당 bbox가 물체일 확률

- n-types = {…} : 해당 bbox가 가질

- 바운딩 박스의 cnn feature

- Vic(v) : 해당 바운딩 박스와 가까이 있는 바운딩 박스들의 집합(좌표로 판단)

=> 이 집합에 포함되지 않으면 노드v와 관계를 가질 수 없음

논문에 포함된 알고리즘 순서도를 이용하여 설명하겠습니다.

- Input

 

<Result>

Dataset

- Visual Genome

Metrics

- PredCls: relation만 예측

- SGCls: object class와 relation예측

- SGGen: 물체의 영역, class, relation 모두 예측

- [16, 17, 18] 논문의 비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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